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목
본문 바로가기
세금상식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목

by 관심분야 2020. 10. 20.

건강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목 같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현재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제로 저축은행 사업자 후순위 주담대 신용대출보다 낮은 금리·높은 한도 제공 연관된 내용이 많은 관심이 된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는 애독자님들은 특별한 일 없으신지요.


저축은행 사업자 후순위 주담대 신용대출보다 낮은 금리·높은 한도 제공

주택담보대출 LTV 한도를 초과해 이용할 수 있다. 17일 기준 아파트 시세의 최대 90%까지 이용할 수 있어(농협... 내금리닷컴 관계자는 "저축은행 주택 추가담보대출 상품은 특정 지역만 취급하거나,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물건의...

2020-10-16 20:00

아주경제

http://www.ajunews.com/view/20201016205026535


가을이 되니까 또다시 건조해지기 시작해서인지 피부가 살짝씩 뒤집어 지는게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하루 물 2L 먹기를 시작했는데 피부가 좋아지기는 커녕 화장실만 엄청 많이 다녀오는 것 같네요. 이번엔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목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NH농협은행은 NH농협금융지주의 계열사이자 대한민국의 농업계 특수은행으로 예금, 적금,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등의 금융 업무를 맡고 있다고 합니다. 본사는 서대문역 근처에 있다고 합니다.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관련된 항목을 궁금해서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근래의 문건을 알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관련하여 13일 은행권에 의하면 신한은행은 19일부터 일부 전문직군의 소득대비 신용대출 한도(율)를 기존 300%에서 200%로 축소하고, 마이너스 통장에 상한을 설정할 예정.

 

지난 6월 금융위가 국회에 제출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은 임원선임의 투명성 제고 감사·내부통제업무의 실효성 확보 보수통제 내실화 최대주주 자격심사 합리화 등을 골자로 함.

 

향후 통화정책방향과 관련해선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면서 코로나19 재확산 영향과 금융안정 상황 변화, 그간 정책대응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함.

 


제목:

내용:
날짜:
링크:


제목: 대출금리 상승세 본격화?...주담대·신용대출 금리 동반 상승

내용: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은 이날부터 적용되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일제히 상향 조정했다. 신규취급액 자금조달비용지수(COFIX·코픽스)를 기준으로 금리를 산정하는 국민·우리...
날짜: 2020-10-16 21:45
링크: https://www.sedaily.com/NewsView/1Z95ZAS5VD


제목: 주요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반등최저 연 2.31%

내용: 코픽스가 계속 떨어지자 7월 농협은행은 신규취급액 기준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최저 연 1.96%까지 내려갔고 나머지 4곳도 최저금리가 연 2.2∼2.4%대까지 떨어졌다. 이후에도 코픽스는 하락세를 멈추지 않았지만...
날짜: 2020-10-16 01:11
링크: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5940


진짜 조사하고자 하는 정보가 혹시 나타나면 여유있을 때 손수 혹시나 하고 찾아보시는 것도 아마 권장될 듯 합니다. 자, 이제 이 정보에 연관있는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반등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케이비(KB)국민·우리·엔에이치(NH)농협은행은 16일부터 신규취급액 기준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전날보다 0.08%포인트씩 올렸다. 국민은행은 전날 연 2.62∼3.82%에서 이날 연 2.70∼3.90%로...

2020-10-16 01:12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economy/finance/966043.html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관련하여 후순위 담보대출은 담보물의 한도에서 선순위 채권최고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대출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채권순위가 2순위 이하로 설정되고, 이것이 위험으로 판단되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한도는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부규제 주택담보대출 한도인 70%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주택구매와 생활 안정자금에만 적용되는 것일 뿐, 저축은행에서 주로 실행하는 사업자금대출에는 정부규제 한도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업자금대출의 경우에는 100%까지 한도가 책정되는 곳도 있을 정도이라고 합니다. 사업자 담보대출은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정상적으로 사업장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지와 매출에 따른 세금납부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융사에 따라 체납된 세금이나 압류를 해결하고 잔액을 대출받는 방법도 있어서 꼼꼼하게 여러 군데의 금융사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아닌 직장인일 때 규제가 적용되고, 한도 이상의 자금은 후순위 전문업체나 P2P펀딩 또는 신용대출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상품들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므로 주택담보대출을 사용할 것인가 직장인 신용대출을 사용할 것인가를 따져봐야 한다고 합니다. 가계경제가 좋지 않으니 당연히 생활자금대출이나 사업자금 대출을 요청하는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주택 시세나 LTV 등기부상에 기재되어있는 채권최고액을 생각하는 것보다 먼저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가”부터 확인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추가대출은 저축은행이나, P2P금융을 통해서 해결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주택 시세 대비 선순위가 LTV보다 낮다면 은행권이나 생명보험사에서 저금리 아파트 추가담보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서 평균적인 금리와 월 상환금 전체이자 등을 계산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업자금대출은 3개월 후에 어떤 방식으로 사업에 사용했는지 증명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업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주택임대, 매매업은 대출이 전면 금지되어있다고 합니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부동산정책은 총 25회로 연 6회 이상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규제의 대상인 아파트 담보대출 혹은 빌라담보대출 같은 상품들의 조건도 같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감염병 여파로 인한 경제 악화로 기준금리도 인하되어 작년 10월 1.25%였던 기준금리가 올해 5월부터 지금까지 0.5%인 상태, 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도 8월 기준 0.81%로 최저치이라고 합니다. 경제 악화로 인한 자금 부족과 맞물려 생활안정자금대출, 사업자금대출, 신용대출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 중인 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타고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합니다.

 

지역별 LTV나 보유주택에 따라 차감되는 LTV는 어느 정도 이해만 한다면 계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명적으로 한도와 금리를 계산해보려고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금융사마다 따로 있는 내부기준이라고 합니다. 정부에서 제시한 최대한도는 30%~70% 선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지역의 2주택자라면 LTV는 60%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슈로 인해 해당 지역의 경매가가 폭락한다면 A 금융사에서는 LTV를 50%로 한정하고 B 금융사는 40%로 한정하는 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내부기준은 각각의 금융사마다 다르고 갱신 기간도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금융사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실적으로 수많은 금융사의 내부기준을 하나하나 한 명적으로 조회하면서 다니는 건 너무 힘들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마이모기지매니저의 금융전문가와의 상담한 번으로 내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을 한꺼번에 알아보는 것으로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

댓글